본문 바로가기
건강

증상별로 다른 비염약 추천, 종류, 차이점 비교 정리

by 모스보스 2023. 10. 10.

 

최근 비염 환자가 많이 늘었고, 시중에는 정말 다양한 비염약들이 존재하는데요, 약마다의 성분이 다 다르고 비염 증상에 따라 약을 고르는 방법도 다르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 증상별 비염약 고르는 방법과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설명드릴 테니 꼭 읽어보시고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증상별로 다른 비염약 추천, 종류, 차이점 비교 정리 썸네일

 

 

비염이란?

 

비염이란 코 점막에 염증이 생기면서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 불편한 증상을 동반하는 질환인데, 식습관, 대기오염 등으로 비염 환자 수가 계속해서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비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코감기와 비염의 차이

감염성 비염

감염성 비염은 일반적으로 코감기 또는 급성 비염으로 알려져 있으며, 증상으로 코막힘, 콧물, 재채기 등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몸살, 두통, 인후통, 기침, 가래와 같은 다른 감기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감염성 비염

비감염성 비염은 특정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염으로, 주로 알레르기 비염이나 혈관운동성 비염이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주로 맑은 콧물, 재채기 가려움증을 경험하는 반면, 혈관운동성 비염은 주로 코막힘과 콧물 증상이 심각하게 나타납니다.

 

 

 

 

코감기약

두통, 몸살, 인후통 등과 함께 비염 증상이 발생할 때는 코감기약을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대부분의 약국에서 판매하는 코감기약에는 해열진통제가 들어있어 일반 감기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코감기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고 체력이 계속해서 떨어진다면,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항히스타민제

일반적인 비염의 증상과 같은 콧물, 재채기, 그리고 코나 눈의 가려움증이 있다면, 항히스타민제로 충분할 수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반응 시 면역세포가 분비하는 히스타민에 의한 체내 반응을 차단하여 가려움증, 코막힘, 콧물을 완화시킵니다.

 

항히스타민제는 1세대, 2세대, 3세대로 분류되는데, 1세대 항히스타민제는 졸음 부작용이 있을 수 있지만 콧물과 코막힘 완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종합 감기약의 주요 성분으로 사용됩니다. 2세대와 3세대 항히스타민제는 졸음 부작용이 적고 가려움증 및 콧물을 빠르게 완화하지만, 코막힘 개선 효과는 상대적으로 약합니다.

 

  • 1세대 : 페니라민 정, 아론 정, 아디팜, 액티피드 정 등
  • 2세대 : 지르텍, 클라리틴, 아젭틴 등
  • 3세대 : 씨잘 정, 알레그라 정 등


항히스타민제가 본인에게 맞는 성분이라면 대개 1시간 이내에 증상이 완화되지만, 그렇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2세대와 3세대 항히스타민제 중 다수는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입니다. 따라서 약국에서 항히스타민제를 구매한 후 증상이 충분히 개선되지 않는 경우,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현 상황에 맞는 항히스타민제를 처방받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혈관운동성 비염약

많은 사람들이 환절기에 콧물이 나면 알레르기성 비염약을 찾지만, 온도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코막힘과 콧물이 특히 심한 혈관운동성 비염도 있습니다. 약물 복용은 캡슐 또는 알약 1개로 이루어지지만, 알레르기성 비염과 다른 형태의 비염을 위한 약이기 때문에 성분이 다를 수 있으니 본인의 불편한 증상을 약사에게 상세하게 얘기하고, 적절한 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잘스프레이

 

자주 사용되는 코막힘 완화제인 나잘스프레이는 단기간 사용에 적합합니다. 그러나 장기간 사용하거나 연속해서 1주일 이상 사용하면 코 점막의 혈관축 기능이 손상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나잘스프레이를 자주 사용하는 경우,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할 때는 사용 기간과 양을 조절하여 올바르게 사용하도록 합니다.

 

 

 

마무리

비염약의 종류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약을 고르기 힘들 경우 약사에게 정확한 증상을 말하고 본인에게 맞는 약을 드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비염은 면역력이 떨어져 생기는 경우도 많다고 하니 아래 링크를 통해 면역력을 키우는 방법도 같이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면역력 키우는 방법, 저하 증상 자세히 알아보기